책을 정말 많이 읽는,30년 가까이 유치원을 한 엄마가 읽고싶어해서 선물드렸는데참 좋다고.아이키우는 우리도 읽어보라고.두고두고 곁에 두고 읽어보라며 다시금 추천해주신 책엄마가 추천해주는 책은, 꼭 기대이상이었다그리하여 나도 읽어보기 위해 주문을 해야겠다아이들 한 명 한 명이 세상을 바꾼다육아가 행복하기도 하지만 힘들때도 있는 요즘이 책을 읽으며 스스로를 다잡고자 한다읽어보고 괜찮다면 원서로도 읽어봐야겠다
아이를 바꾸고 세상을 바꾸는 놀라운 공감의 힘
캐나다의 유치원 교사였던 저자는 ‘아무것도 모르는 갓난아기가 가진 힘’을 발견하고 지역에 사는 갓난아기를 유치원과 초·중등학교에 초대해 아이들로 하여금 1년 동안 갓난아기의 성장 과정을 지켜보도록 하는 ‘공감 능력을 높이는 심리 교육’ 프로그램, ‘공감의 뿌리’를 시작한다.‘공감의 뿌리’는 자기를 이해하고, 타인을 이해하며, 사회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인간 관계의 여섯 가지 요소를 활용해 수업을 진행한다. 신경 과학, 기질, 애착, 감성 능력, 진정한 소통, 사회적 포용이 그것이다.
‘공감의 뿌리’는 자신을 이해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타인과 사회를 이해하고 포용하며, 결국 세상에 협력과 평화를 가져오는 힘을 키워준다. 학교에서 공감 능력을 깨우친 아이들은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을 보살피고, 환경과 생명을 중시하는 어른으로서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책은 오늘날 과도한 경쟁 교육 속에서 다치고 소외된 아이들에게 수학 공식이나 영어 단어 외우기만을 강요할 것이 아니라 자신과 타인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공감 능력’을 가르쳐야 한다고 강조한다. 실제로 ‘공감의 뿌리’ 수업을 통해 공감 능력을 키운 아이들은 타인을 배려하고 협력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학습 능력도 월등히 높아졌다.
또래를 괴롭히고, 재미로 노숙자를 괴롭히는 장면을 찍어 인터넷에 올리는 아이들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까? 공감의 뿌리 는 이러한 아이들의 인성 문제, 가정폭력, 아동 학대, 각종 청소년 범죄 등을 염려하는 모든 이들에게 도움이 된다. 이렇듯 공감의 뿌리 는 우리 교육과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가장 구체적이고도 아름다운 희망의 씨앗을 선사하고 있다.
추천의 글
감수자의 글
들어가는 글
공감의 뿌리
1. 작은 씨앗으로부터
2. 공감이란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
3. ‘공감의 뿌리’ 교실 풍경: 아기가 교사다
인간 관계의 여섯 가지 요소
4. 공감의 뿌리: 인간 관계의 여섯 가지 요소
5. 사랑이 뇌를 키운다: 아이들에게 신경 과학 가르치기
6. 기질: 자기를 이해하기
7. 애착: 생애 첫 관계 맺기
8. 감성 능력: 마음의 언어
9. 진실한 대화: 마음에서 우러나온 말
10. 사회적 포용: 모두에게 자리를 내주기
공감의 뿌리와 사회
11. 아기는 친구를 괴롭히는 아이들에게 무슨 말을 해줄까?
12. 아기는 안전에 관해 무슨 말을 해줄까?
13. 아기는 교사에게 무슨 말을 해줄까?
14. 아기는 부모에게 무슨 말을 해줄까?
15. 아이들 한 명 한 명이 세상을 바꾼다
부록 1. 자녀 양육 및 가족 교육 프로그램의 역사
부록 2. ‘공감의 뿌리’가 아동의 감성 능력과 사회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주
참고 문헌
감사의 글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