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소설 역시 영화 이상으로 난해했다. HAL과의 격전이 절정이다면 토성의 위성에서 시작되는 새로운 우주로의 여행은 추상의 극단까지 우리를 이끌어 간다. 결국 이해할 수 없는 결말로 소설은 마무리된다.저자의 상상력은 무한하다고 할 수 밖에 없다. 기존의 SF에서 인간의 형상을 한 사이보그를 상상하지만 저자는 이 소설에서 더 나아가 물질로부터 초월한 순수 정신 즉 靈으로까지 이어진다. 베르베르가 스승님이라고 부르기에 충분할 것이다.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영화로도 널리 알려진 과학 소설의 고전. 아폴로 13호의 지휘선과 2001년 미 항공우주국에서 쏘아 올린 무인 우주 탐사선의 이름이 오디세이 였다는 사실은 이 작품의 위치를 여실히 증명한다. 이 작품은 과학, 기술의 미래상을 정확히 예견하였다는 점에서도 유명하지만, 인공지능 컴퓨터가 인간을 살해하는 충격적인 내용으로도 당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작품 속의 HAL9000 은 너무나 유명한 존재가 되어, Wired 는 스페이스 오디세이 30주년을 기념하여 1997년 1월 호에서 이 상상 속의 기계를 자세히 다루었으며, 할에게 바치는 헌정 논문집도 나왔다.

그러나 이 책의 진정한 가치는 기술 문명의 발달이 인류에게 무엇을 제시하는지 진지한 물음을 던진다는 데 있다. 또한 스타게이트를 통과하여 태양계 너머의 우주로 나아간 주인공이 새롭게 진화한 존재로 태어나는 결말은 과학과 인류에 대한 저자의 믿음과 낙관주의를 드러낸다. 이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의 꿈과 경고의 메시지로, 오늘날까지도 의미심장하게 읽힌다.


1, 태고의 밤
2. TMA - 1
3. 행성들 사이에서
4. 심연
5. 토성의 위성들
6. 스케이트를 통과하다

 

종말에 뭐하세요? 바쁘세요? 구해 주실 수 있나요? 1

전 종족을 대항하던 인간이 멸망한뒤, 500여년이 흘러 석화에서 부활한 용사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인류가 멸망했다는 설정이 흥미롭고, 부유섬에서 살아가는 종족들의 모습이 나름 자세하게 그려진다. 더불어 과거 인류가 휘두르던 성검을 이용하기 위해 요정 소녀들을 인간의 대체품으로 사용하고 있는 상황. 부활한 인간인 빌렘은 소녀들의 임시적인 관리자가 되고, 그들과 점차 친해진다.사실 1권은 배경 설명과 더불어 빌렘과 소녀들이 가까워지고 성검의 사용법을

ghjns.tistory.com

 

따라 하고 싶은 수채화 테크닉 101

수채화를 유독 잘 못그리는 나. 아직도 감이 없다. 더 연습해야 한다. 그런 나에게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한 책이다. 아 이렇게 하면 되는구나. 이렇게 하면 이런 그림이 나오나 보다. 어렴풋이 알게 해 주는 책이다. 하나하나 따라하다 보면 나아지겠지 하는 막연한 기대도 있다. 그림을 꼭 배워야 한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직장 다니면서 취미생활로 하는 것이 여의치 않은 경우도 많다. 시간 공간 제약이 있는 경우, 이런 책들은 많은 도움이 된다. 유투브

misfs.tistory.com